본문 바로가기
성공하는 중년 다이어트

일단 시작되면 일사천리로 비만탈출하는 중년다이어트 임계점

by ★★life 2023. 4. 7.

다이어트를 늘 해 오던 사람이라면

다이어트 한번 안 해 본 사람이 대한민국에 있을까? 살을 찌우는 것도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우리는 건강 때문에 체중을 조절한다. 관리하지 않으면 살이 너무 안 쪄서, 살이 너무 쪄서, 건강히 살기 위해서... 누구나 체중감량을 한다.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의 여성은 체중이 가장 많이 나갔던 10대를 거쳐, 성인이 되고 난 후 체중감량을 한다. 사람들은 덜 먹고 더 움직이면 살이 빠진다고 쉽게들 얘기한다. 덜 먹으면 체중이 감량되긴 할 것이다. 그런데 20대에 덜 먹고 체중을 빼는 것과 40대에 덜 먹고 체중을 빼는 것은 확실히 차이가 있다.

옛날이랑 똑같은 체중으로 돌아왔는데 내 몸매 왜 이래?

40대가 되어 20~30대 때 성공했던 기억으로 무조건 식사량만 줄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감행하면, 몸매가 더욱 흉해진다. 식사량을 무작정 줄이면 근육이 무서운 속도로 빠져나가고, 지방은 무서운 속도로 증가된다. 적정체중을 유지하더라도 체지방률은 비만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통계는  40대 여성의 비만도가 가장 높다. 아래는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통계로 2021년(마지막 통계) 전 연령대의 여성의 비만도를 보면 40대가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대한민국 연령변 비만율 통계

영어공부와는 사뭇 다른 다이어트

임계점이라는 단어가 있다. 흔히들 영어공부를 할 때 실력이 갑자기 점프하는 순간을 임계점이 바뀌었다고 한다. 실력이 공부량과 정비례로 꾸준히 느는 것이 아니라 계단처럼 갑자기 껑충 뛴다는 것이다. 순수한 물의 끓는점은 100도이다. 물이 끓기 시작해서 100도가 액체가 기체로 바뀌는 임계점이다. 어떤 성분의 속성이 바뀌게 되는 지점을 임계점이라고 한다.

 

다이어트도 영어공부하듯 매일매일 성실히 먹는 거 줄이고 많이 움직이기만 하면 될까? 당신이 20대라면 성공할 수도 있겠지만, 애석하게도 당신의 나이가 40대 이상이라면 지금까지 해 오던 그 방식으로는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없다. 

체중조절을 5kg나 했지만 나의 체지방률은 최고점을 찍게 되었다.

나는 작년에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줄곧 해오던 대로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나는 20대 때 30kg 감량에 성공한 적이 있다. 다이어트에는 도가 튼 사람이었다. 열심히 운동하고, 조금 먹고 움직였다. 그러나 나의 체지방은 나날이 증가했다. 하루 한 끼는 새 모이만큼, 나머지 한 끼는 단백질 섭취 열심히 하고,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였다. 체중은 무섭게 줄었지만 체지방률은 40%를 찍었다. 당시에는 대체 왜 이런 시련이 나에게 오는 것인가 싶어 적잖이 충격을 받았었다. 

 

3개월이 지나던 시점에 나는 결단을 내렸다. 5월 26일부터 시작한 덴마크다이어트를 기점으로 나는 하루 25분씩 인터벌 러닝을 시작했다. 지방을 연소하기 위한 임계점을 만들기 위해 방법을 바꾼 것이다. 단 일주일 만에 나의 체지방률은 급격히 줄어들게 되었다. 

22년 5월과 6월의 인바디 결과

해오던 대로가 아닌, 내가 알고 있는 성공의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으로 다이어트 방법을 변경하니 임계점이 생긴 것이다. 이제까지 해오던 방식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방식으로만 다이어트를 하면 안 된다. 특히 당신이 중년의 나이가 되었다면...

성공하는 중년다이어트, 성공하는 덴마크다이어트

 

성공하는 중년다이어트, 성공하는 덴마크다이어트

음식을 아무리 줄여도 체중이 줄어들 기미가 없고, 체중이 줄어들면 살이 축축 처져서 몸매가 밉상으로 바뀌는 나이가 바로 중년이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안내했던 것처럼, 중년에 다이어트를

bmsml.tistory.com

한 번만 바꾸면 된다. 그때부터는 일사천리

나는 7월 중순에 인대를 다쳐서 그때부터는 운동을 중단하게 되었다. 그러나 6월에 체지방이 연소되는 방향으로 임계점을 지나고 난 후 3달 동안 골격근량과 체지방량이 처음으로 표준수치 안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7월~9월까지는 운동은 중단하고 음식조절만 했다. 오트밀에 닭가슴살로 모든 식사를 대체했다. 물론 회사에서 했던 회식도 모두 참석했고, 그때마다 양껏 먹었다. 그러나 기본적인 식사는 항상 일정하게 유지했다.

22년 6월과 9월의 인바디 검사 결과-생애 처음으로 골격근량과 체지방량이 표준범위로 들어왔다.

40대 중반이 되고 난 후 체중감량에 성공했던 대부분의 기간 동안은 음식으로만 조절한 셈이다. 그러나 이렇게 되기 위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체지방이 줄어들 수 있도록 말 그대로 임계점을 만들어 준 것이다.

중년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

임계점을 바꾸기 위한 식이요법을 하고 있는지, 임계점을 바꾸기 위한 에너지 소비를 하고 있는지를 체크해 봐야 한다. 다이어트를 하는데 체중이 정체기를 겪는다거나, 근육의 손실이 많아지면 몸은 망가지고 건강을 해친다. 무작정 식사를 줄이기 전에, 체지방을 줄이고 체지방률을 낮추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다이어트하는데 인바디 결과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알맞은 식사량 조절을 해야 한다. 

운동 안 하고 체중감량 할 때 코치보다 정확한 식단관리

 

운동 안 하고 체중감량 할 때 코치보다 정확한 식단관리

작년 여름에 필라테스를 하다가 인대를 다친 후, 인대재생 치료를 시작했다. 인대가 크게 다쳤어도 다친 줄 모르고 지나가게 될 수도 있다. 단순히 발목을 접질렸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bmsml.tistory.com

 

오늘도 지방만 쏙쏙 빠지는 성공하는 중년 다이어트 파이팅!!

댓글